본문 바로가기
질병

허리에 좋은 올바른 수면자세는? 배게, 매트릭스, 무릎쿠션

by 중년의건강 2022. 6. 14.
반응형

 

 사람의 척추는 하루종일 쉬기 힘들다. 모든 몸의 활동와 연관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 몸의 척추가 마음 편히 쉴 수 있는 유일한 시간이 바로 수면시간이다.

 

  그런데 최근에는 이마저도 힘들다. 현대인들은 잠자기 전에 스마트폰을 하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함에 따라 충분한 수면시간을 갖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일단 충분한 수면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면을 통해 척추는 잠을 자면서 그 형태와 디스크의 수분 및 탄력성, 주변 근육과 인대를 재정비하고 정상적으로 회복하는 과정을 거친다.

 

  따라서 적절한 수면 시간을 지키지 못한다면 척추가 충분히 회복되지 못해 작은 충격에도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고 퇴행성 변화를 가속화하는 요인이 된다. 따라서 하루 적정 수면 시간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개인차는 있지만 평균 수면 시간은 7-8시간이 적절하다.

 

  수면시간을 확보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올바른 수면자세를 취하는 것이다. 아래에서는 허리에 좋은 올바른 수면자세가 무엇인지, 어떻게 하면 좋은지 알아보도록 하자.

 

 

1. 배게

 

  베개는 경추 건강과 직결된다. 너무 높은 베개를 사용하면 정상적인 목뼈의 C자 모양의 커브 반대로 꺾이면서 목과 어깨 근육이 밤새 긴장하게 된다. 단기적으로는 목 주변의 뻐근함과 통증을 유발하고, 장기적으로는 목 디스크를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

 

  너무 낮은 배게도 좋지 않다. 성들 중에는 목주름이 생기는 것을 염려해 베개를 사용하지 않거나 지나치게 낮은 베개를 베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오히려 목뼈에 무리를 줄 뿐 아니라 뇌로 혈액을 공급하는 동맥 압박하는 등 혈액 순환을 저해할 수 있다.

 

  따라서 베개는 경추의 C자형 커브를 편안하게 유지해줄 수 있는 높이의 제품을 선정해야 한다. 너무 부드럽거나 딱딱한 소재는 피하고 메모리폼 베개와 같이 어느 정도 탄성이 있는 제품이 좋다.

 

 

2. 매트리스

  허리에 더욱 효과적인 휴식을 주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매트리스 선택이다. 그런데 여기서도 편견이 많다. 사람들은 푹신한 매트리스가 척추를 편안하게 만든다고 느낄 수 있지만 오히려 허리를 지지해주지 못해 올바른 척추 정렬을 방해할 수 있다.

 

  반대도 마찬가지다. 매트리스가 너무 단단하면 허리와 매트리스 사이에 공간이 생겨 척추에 가해지는 체중 부담이 더욱 높아져 정상적인 허리 만곡을 무너뜨릴 수 있다.

 

  따라서 누웠을 때 허리는 편안하게 받쳐주면서도 신체 정렬이 수평으로 바르게 유지될 수 있는 매트리스가 좋다. 또 개별적인 신체 영역에 맞게 지지력이 각기 다른 매트리스를 사용하면 척추 건강에 도움이 된다.

 

 

3. 무릎쿠션

  자는 동안 허리가 바닥이나 매트리스에 뜨지 않도록 무릎 아래 쿠션을 받쳐 주면, 척추에 가해지는 체중 부담을 한층 줄여줄 수 있어 허리 건강에 좋다. 

 

  만약 옆으로 자는 습관을 가진 사람들이라면 무릎 사이에 베개나 방석을 끼워주면 척추와 골반의 무리한 회전을 막아줄 수 있어 효과적이다.

 

  참고로 엎드려 자는 습관은 척추가 등 쪽으로 젖혀져 목과 허리에 압력이 가해지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지금까지 허리에 좋은 올바른 수면자세를 배게, 매트릭스, 무릎쿠션을 통해서 알아보았다. 도움이 되었길 바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