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

불면증 극복하는 방법 3가지! 수면패턴, 샤워, 스마트폰 미사용

by 중년의건강 2022. 8. 23.
반응형

 

2021년 불면증 환자는 68만명을 넘어섰다고 한다. 그만큼 잠을 자지 못하는 것은 일반적인 사회 트렌드가 되어가고 있다. 하지만 이는 좋은 현상이 아니다. 충분한 잠은 보약과 같다. 잠을 충분히 자야 뇌도 휴식하고, 신체도 회복할 수 있기에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나는 디지털노마드로 살아가고 있다. 그래서 어떻게 돈을 더 벌 수 있을까를 정말 많이 고민한다. 그리고 이러한 생각은 특히 잠자기 직전에 많이 하는 편이다. 그러니 잠에 드는 것이 여간 쉽지 않은 경우가 많았다. 

 

그래서 특단의 조치를 취해야겠다고 생각을 했고, 불면증 극복하는 방법을 찾아다니기 시작했다. 그리고 실제 적용을 해서 몇 가지 방법들을 알아내게 되었다. 오늘은 그 방법을 공유한다. 

 

 

수면패턴을 유지한다.

가장 먼저 조치해야 하는 것은 바로 잠을 자는 패턴을 만드는 것이다. 이는 우리가 아기들을 재우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이다. 마치 파블로프의 개처럼 잠자기 직전에 항상 동일한 활동을 함으로써 이 활동 이후에는 잠을 자는 것을 당연하게 만드는 것이다. 

 

수면패턴에는 다양한 것이 있을 수 있다. 일단 가장 중요한 것은 잠을 자는 시간이다. 잠을 청하기로 결정한 시간에는 반드시 침대에 눕고, 불을 꺼서 조도를 낮춰야 한다. 

 

아울러 뇌는 낮에 빛을 쬐면서 멜라토닌이라는 수면 호르몬을 만들고, 이를 밤에 활성화한다. 그렇기 때문에 밤에 자는 것이 수면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다. 

 

자는 시간만큼 일어나는 시간도 중요하다. 일어나는 시간을 정해놓고 규칙적으로 일어나는 것은 수면시간이나 수면의 질을 보장하는 차원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하지만 일반적인 사항들이 개인에게는 적용되지 않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므로 자신만의 루틴을 찾아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취침 전 샤워하기

불면증 극복하는 방법 두번째는 수면전에 샤워를 하는 것이다. 우리 몸은 잠자기 1~2시간 전부터 이완된 상태가 된다. 잠을 준비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 때 샤워나 족욕을 하면 몸이 효과적으로 이완되는데 도움이 된다. 그러면 숙면을 취할 수 있다. 

 

따라서 취침 1~2시간 전에 샤워나 반신욕, 족욕을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하지만 찬물로 샤워하는 것은 오히려 방해가 될 수 있다. 샤워를 통해 체온을 상승시켜주는 것이 핵심이다. 

 

우리몸은 체온이 0.5~1도 정도 떨어질 때 깊은 잠에 빠진다. 그러니 샤워를 통해 체온을 상승시켜주고, 이후 체온이 떨어지면서 몸이 숙면을 취할 수 있다. 

 

체온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따뜻한 우유나 차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소화에 부담이 되지 않도록 소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다. 

 

스마트폰 사용 중지하기

현대인이 불면증이 많은 이유는 스마트폰의 보급과도 연관이 있다. 핸드폰만 있으면 수많은 콘텐츠를 쉽게 접할 수 있는 시대가 되면서 잠자기 직전에 스마트폰을 통해 유튜브나 각종 콘텐츠를 소비하는 것은 모든 현대인의 일상이 되었다. 

 

그런데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되면 수면에 방해가 된다. 스마트폰에서 나오는 빛이 뇌를 자극하여 일주기리듬을 뒤로 미루기 때문이다. 

 

아울러 스마트폰으로 콘텐츠를 소비하다 보면 연쇄소비가 발생하고 되고 이는 정해진 취침시간을 지키지 못하게 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불면증 극복하는방법 3번째는 취침 전 스마트폰 사용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그 외의 것들

위 3가지 사항 이외에도 불면증 극복하는 방법은 아주 많다. 개인적으론 주간에 운동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적절한 운동을 하게 되면 몸에 피로가 쌓여 저녁시간에 정말 잠이 잘 온다. 

 

아울러 미라클모닝을 실천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필자의 경우는 미라클모닝에 꽤나 진심인 편인데, 미라클 모닝을 해야 하기 때문에 잠자리에 일찍 든다. 요즘에는 11시 이전에는 무조건 취침하고, 매일 새벽 4시 정도에 기상한다. 

 

이 방법은 취침뿐만 아니라 개인의 발전에도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강력 추천하는 방법 중 하나다. 

 

 


지금까지 불면증 극복하는 방법 3가지인 수면패턴, 샤워, 스마트폰 미사용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결국 가장 중요한 건 편안한 마음이다. 잠을 못자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심리적으로 불편하면 쉽게 잠들 수 없다.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자꾸 떠오르게 되면 잠자리에 누워도 잠을 잘 수 없는 경우가 태반이다. 이런 경우에는 잠자기 전에 자면서 생각할 것들을 미리 리스트를 만들어 놓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그럼 모든 사람들의 불면증이 잘 극복되길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친다. 오늘은 꼭 굿나잇하시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