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

프로아나 뜻, 디에타민과 마그밀 효과와 부작용 이렇게까지 해야 할까?

by 중년의건강 2022. 8. 1.
반응형

 

외모지상주의라는 웹툰이 있다. 말 그대로 잘생기고 예쁜 외모를 가진 사람이 인정받는 그런 느낌의 웹툰이다. 재미를 위해서 보는 웹툰이지만 참으로 안타까운 현실을 반영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최근 SNS를 중심으로 퍼져나가는 신조어 중에 "프로아나"라는 것이 있다. 이는 거식증을 지향하는 사람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신조어인데, 오늘은 이 내용과 함께 이를 위해 복용한다는 디에타민과 마그밀 효과와 부작용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프로아나 뜻

 

프로아나는 찬성을 의미하는 프로(Pro)거식증을 의미하는 아노렉시아(Anorexia)의 합성어이다. 해석해보자면 거식증을 동경하는 사람을 뜻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문화는 최근 10대~20대를 중심으로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상황이며, 비정상적으로 마른 몸매를 지향한다. 그래서 뼈말라 인간, 개말라 인간 등이라는 용어도 병행하여 사용되고 있다. 

 

한 인터뷰를 보면 "키에서 몸무게를 뺐을 때 125였으면 좋겠다.", "양말을 신었을 때 발목이 헐렁했으면 좋겠다.", "초절식과 단식을 번갈아 가면서 한다." 등의 내용들이 보인다. 

 

이렇게 프로아나가 유행하게 된 것은 패션업계의 영향이 큰 것으로 보여진다. 패션업계에서는 모델에게 지나치게 마른 몸매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고, 이 것이 아름다운 것처럼 대중에게 주입했기 때문이다. 

 

문제는 이들이 마른 몸매를 가지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이다. 이들은 하루종일 아무것도 먹지 않거나 히비스커스 차나 물만 마시오, 변비약을 복용하는 방법등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디에타민(일명 나비약) 효능 및 부작용

 

이들이 복용하는 약 중에서는 식욕억제제 디에타민이 대표적이다. 이 약은 모양이 나비처럼 생겨서 나비약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이 약은 적절한 체중감량요법에 반응하지 않는 초기 체질량지수가 30kg/m2 이상, 또는 다른 위험인자가 있는 BMI 27kg/m2 이상인 외인성 비만환자에게 운동, 행동 수정 및 칼로리 제한을 기본으로 하는 체중감량요법의 단기간 보조요법이다. 

 

디에타민은 16세 이하가 복용할 수 없고, 전문의의 처방전이 있어야 구매할 수 있다. 그런데 뼈말라 인간이 되고싶어하는 10대들 사이에서 이미 암거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고 하니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디에타민은 과량 복용할 경우에는 불안, 혼수, 진전, 호흡촉진, 공격성, 공황상태가 나타날 수 있으며, 극심한 피로와 우울증이 동반될 수 있다. 또한 의존성이 강한 약으로 마약류로 지정되어 있는 약물이기도 하다. 

 

즉, 암거래를 하는 것은 명백한 불법이다.

 

마그밀(변비약) 효능 및 부작용

 

마그밀은 변비약으로 다이어트 목적으로 자주 복용하는 약 중 하나이다. 통상 다이어트를 하다보면 변비가 와서 변비약을 찾는 사람들이 종종 있고, 이럴 때 치료를 위해 마그밀을 일시적으로 복용하는 경우가 있다. 

 

마그밀은 수산화마그네슘으로 위ㆍ십이지장궤양, 위염, 위산과다 또는 변비증에 효과가 있는 약품이다.

 

그런데 이 것이 오도되었는지 이를 다이어트 식품으로 생각하여 지속적으로 복용하는 사람이 생기게 되었는데, 마그밀을 지속 복용하는 경우 설사, 소화불량, 탈수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그러니 섭취에 주의를 할 필요가 있다.


지금까 프로아나 뜻과 함께 이를 위해 복용하는 디에타민과 마그밀 효과와 부작용까지 알아보았다.

 

과연 뼈말라 인간이 되기 위해서 이렇게 까지 해야 하는가?에 대한 의문이 생긴다. 

 

개인적으로는 마른 몸매도 뚱뚱한 몸도 좋아하진 않는다. 마른 몸이나 뚱뚱한 몸을 보고 건강하다고 이야기하긴 어렵기 때문이다. 외형을 떠나 건강이 최고다. 건강하지 않으면 남들에게 마른 몸을 보여주는 것 자체가 의미가 없다. 

 

그러니 제발 약물까지 복용해가면서 아름다움을 추구하진 않았으면 한다. 

 

이게 아름다운 몸인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