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계

소득을 높이는 데 필요한 능력 22위가 시간관리 능력, 1위는?

by 중년의건강 2022. 7. 6.
반응형

고소득자와 저소득자의 업무능력 차이

 

누구나 더 높은 연봉을 받기를 원한다. 그런데 과연 지금보다 더 많은 연봉을 받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능력은 무엇일까? 과연 고소득자와 저소득자를 가르는 핵심적인 업무능력은 무엇일까?

 

 

한국고용정보원의 연구

한국고용정보원에 따르면 우리나라 608개 직업에 종사하는 약 2만 2천만명을 대상으로 고임금 종사자와 연봉 2,000만원 이하의 저임금 종사자의 업무능력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여 발표하였다. 

 

우리가 흔히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능력들의 순위를 몇 가지 살펴보자.

 

기억력 : 27위

시간관리 능력 : 22위

창의력 : 20위

수리력 : 13위

의사결정력 : 6위

 

생각보다 높은 순위에 랭킹되어 있어야 할 능력들인 것 같은데, 순위가 매우 낮다는 사실이 놀랍다. 

 

그렇다면 과연 1위는 무엇일까? 소득을 높이는데 가장 필요한 능력이라고 판단되는 것은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의사소통 능력이다. 고소득자일수록 저소득자에 비해서 상하좌우 의사소통 능력이 매우 뛰어나 업무처리능력이 차이가 발생한다고 말했다.

 

 

의사소통이란 무엇인가?

의사소통이란 가지고 있는 생각이나 뜻이 서로 통하는 것을 말한다. 즉, A라는 사람이 B라는 사람에게 무엇인가 생각을 전달하고, 상대방이 이해해서 반응이 오고가는 과정을 말한다.

 

의사소통의 수단으로는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가 대표적이며, 이 4가지 요소가 모두 종합적으로 필요하다. 이들은 의사소통이라는 지붕을 받치고 있는 네 기둥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4가지 중 어느 하나라도 부족하면 원활한 의사소통이 될 수 없다. 

 

 

의사소통 능력 어떻게 키워요?

그렇다면 의사소통능력은 구체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키울 수 있을까? 왜 학교에서는 가장 중요하다는 이러한 의사소통능력을 가르쳐 주지 않을까?

 

소통의 시대에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실감하면서도 그 능력을 키우려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알 수 없다. 그런데 이를 알고 있었던 사람들은 말하는 방법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성공의 대열에 합류하고 있다.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명쾌함, 개인화, 경청, 피드백 등이 필요하다고 한다. 이들을 어떻게 구현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좀 더 많은 고민과 연구가 필요할 것 같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