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멘탈

죽는 꿈, 이 빠지는 꿈, 떨어지는 꿈 등 악몽을 꾸는 이유(악몽원인)

by 중년의건강 2022. 6. 22.
반응형

 

얼마 전 진짜 입 밖으로 말을 꺼낼 수 없을만큼 무서운 악몽을 꾸었다. 악몽을 꾸고 잠에서 깼는데, 기분이 너무 나빠서 한동안 아무것도 할 수가 없었다. 

 

그러면서 문득 이런 생각을 했다. 도대체 악몽을 왜 꾸는 것일까? 좋은 꿈을 꾸는 것도 잠을 편히 못잔 것 같아서 스트레스인데 왜 하필 악몽일까? 

 

나의 경우를 보면 통상적으로 강한 스트레스가 있는 경우 악몽을 꾸었던 것 같다. 꿈속에서 일을 하고, 시험을 보는 경우가 굉장히 많았다. 

 

그래서 오늘은 어른이 악몽을 꾸는 대표적인 원인 3가지를 알아보려고 한다. 

 

 

첫번째 이유는 술이다. 

 

 

무더운 여름 집에 오면 많은 사람들이 맥주 500ml 한 캔의 여유를 즐긴다. 그러면 잠도 잘 오고 더위도 가실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맥주와 같은 알코올은 잠을 돕는 효과가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혈중 알코올 농도가 떨어져 숙면을 방해한다.

 

깊은 잠에 들지 못해 자꾸 깨게 된다. 따라서, 수면을 취하기 4시간 전에는 알콜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

 

 

 

두번째 이유는 야식이다.

 

무엇인가를 먹고 잠을 자면 두뇌와 장기는 쉴 수 없다. 하루 중 유일하게 쉴 수 있는 시간이 잠자는 시간인데 말이다. 소화를 시키기 위해 두뇌와 장기는 활동하게 되고, 이는 곧 숙면을 방해한다.

 

특히 매운 음식이나 단 음식은 뇌파를 자극할 뿐 아니라, 신체 건강에도 해롭다. 매일 먹는 야식은 비만의 주범이다. 

 

 

 

세번째는 자세이다.

 

 

수면 자세는 수면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바닥에 등을 대고 똑바로 누워자는 사람이 악몽에 시달릴 확률이 높다고 한다. 이유는 등을 내고 누운 자세는 호흡을 어렵게 만들기 때문이다. 

 

특히 안구 운동이 급속하게 일어나는 REM 수면 상태일 때 공기가 부족하면 괴물에 쫒기거나 바위에 눌리는 꿈 등을 꾸게 된다고 한다. 그러니 악몽에 지속 시달린다면가급적 옆으로 누워자는 습관을 길러보자.

 


위와 같이 악몽원인을 살펴보면 기본적으로 모두 숙면을 방해하는 요소들이다. 잠자는 시간은 인간의 뇌가 유일하게 쉴수 있는 시간이다. 그러니 잦은 악몽에 시달린다면 최소한 위 3가지 정도는 근절해보자. 

 

이 외에도 취침직전 장기간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도 숙면 방해의 원인이 된다. 모두의 숙면을 기원해본다.

 

반응형

댓글